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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전 오픈베타 초기 땐 도가가 짱이었다.
힘덱메리트가 거의 없던 시절 도가에겐 콘을찍어서 올라가는 댐지가 뛰어났고
피통도 커지기 때문에 도가가 짱이었고
당시엔 콘전도 많이 보였던 시절.

2. 예전 오픈베타 초기 땐 라이드가 짱이었다.
당시 시세로 100만하던 라이드는 부의상징이었다.

3. 예전 오픈베타 초기 땐 마법사는 위즈10~20이 정석이었다.
당시엔 올인트 찍는사람이 이상한 사람으로 보였다.

4. 예전엔 루어스가 5개 구역이었다.
드럽게 컸었다.

5. 예전엔 밀레스도 5개 구역이었다.
드럽게 컸었다. 그와 더불어 무기점 잡화점 시약점 거리도 조낸 멀었다.

6. 예전엔 수오미 5시 필드입구가 있었다.
지금은 7시로 옴긴듯 하다.

7. 예전엔 카프리코존을 가기위해 디드캡틴존을 지나야 했다.
그 디드캡틴이 정말 식겁했다. 그존엔 항상 바닥에 돈들이 있었다.
요즘같이 그런것들 원킬에 보내는 지금엔 꿈도 못꿀일이다.

8. 예전 오픈베타 초창기 땐 헬렙돌파의 최고의 사냥터는 오픈베타 초중기 소잉, 중후기 스피로우였다.
소잉은 당시에 가장 무난한 난이도에 좋은 경험치였고, 중후기 스탯 개편, 스킬추가,아이템 추가등으로 인해 쉬워지면서
아스트랄한 경험치와 쉐도우 득템을 겸한 사냥터였다.
-스피로우 관련 어둠의마황님-

9. 예전에 스키복 레이싱 초창기때 나오던 속도포션중에 50%짜리가 있었다.
광란의 속도다.

10. 예전에 도적가르드 시절 쉐+톡사냥이면 못잡는몹이 없었다.
쉐+톡사냥이면 못잡는 몹이 없고, 안전빵에 작렬이었다. 하지만 칼질당하고 ㅈㅈ

11. 예전에 댐피어스는 환상적인 아이템을 떨궜었다.
킹크라운이 댐피에게 떨어지면서 시세 다떨궜었다. 그리고 당시에 스카페이스오브등등 환상적인템을 떨궜었다.
지금은 댐피템으로 대체되면서 버림 많이 받았다.

12. 예전에 댐피어스는 해던에서 가는거였다.
지금은 칼레발라에서 가는걸로 바뀐지 한참 됬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왜 칼레발라에서 가는지 모르겠다.

13. 예전에 공성전은 왕좌부수기였다.
지금은 180초 버티기지만 예전엔 왕좌부수기였다. 정말 재미없었다.

14. 예전에 공성전 중앙 필드는 미로가 아니였다.
지금도 의문인 중앙 필드에 미로는 왜바꿨는지 모르겠다.

15. 예전에 덱전사 덱기사는 정말 강력했다.
덱에 의한 크리+회피가 도적과 동등하게 먹고 들어감으로써 도적보다 월등한
회피를 가지는 덱전 덱기는 정말 강력했다.

16. 예전에 몹 시야 패치로 인해 막나갔던 적이 있었다.
몹시야가 갑자기 늘어나 맵밖에서 몹이 달려와서 몰살당했던 적이있었다.

17. 예전에는 달리기와 걷기가 따로 있었다.
달리기에 sp를 소모하는 괴랄한 시스템이었다. 이후 달리기만 되도록 수정.

18. 예전에는 무기 내구도도 있었다.
왜없앴는지는 모르겠지만, 그것만 적용시켜도 아스화폐가치가 이정도로 떨어지진 않았을거다.
요즘에 무기 내구도는 추가무기슬롯에 쇼크류 같은 무기의 사용횟수를 내구도로 해놨다.

19. 예전엔 강침할시에 가격이 5천만 글로드였고, 기한이 무기한이었다.
이거 덕분에 서로의 길드를 없앨때까지 싸우는 속칭 "간판전"이란게 있었다.
지금은 2500만에 후줄근하게 1주일이다.

20. 예전 전쟁 초창기땐 필드의 제한이 없었다.
그랬다 루어스에서 엄청나게 치고받았다. 하지만 지금은 쟁 할수있는곳도 별로 없다. 이거 덕분에
전쟁의 재미가 많이 줄었다. 강침하면 돈만 아깝다.

21. 예전엔 택시라는게 존재했다.
마법사의 위자드게이트[그룹]을 이용한 택시장사가 유행이었다.
이로인해 돈만받고 싱글로 도망간다던지 하는 사기도 있었다. 그로인해 머리위에 스펠이름을 띄우는
"시동"이 존재했다.
-무한칼질님-

22. 예전엔 그룹신청할때 상대방의 동의 없이 바로 그룹이 되었다.
이것 때문에 잠수유저에게 그룹신청을해서 루숲 사숲같은곳에 떨궈놓고 죽여놓고 아이템 먹고 째는사람도 있었다.

23. 예전 오픈베타 초창기때는 죽어서 무덤이 되면 무기옷방패모자만 떨구는게 아니었다.
반지 귀걸 목걸 벨트 각반 신발 장갑까지 떨궜었다. 한번 누으면 정말 스릴이 넘쳤다. 장비가 후두둑

24. 예전 오픈베타 초창기때는 인벤이 딸랑 2줄이었다.
이것 과 23번과 어울려서 죽으면 그냥 죄다 떨궜었다. 정말 괴랄하던 시절.

25. 예전 오픈베타때 최고의 노가다 장소는 무한노컨존이었다.
빠른속도의 몹리젠과 좁은 맵은 노가다 장소로는 최고였다.

26. 예전 오픈베타때 법사는 솔플의 상징이었다.
무게가 모자라 약도 얼마 못들고 초창기때는 약값도 체감 가격이 엄청나게 비샀기 때문에 약먹는건
갑부들이나 하는거였다. 때문에 순식간에 엠피 오링나고 할게없는 법사는 룹플레이를 할수조차 없었다.

27. 예전엔 마을마다 약의 가격이 달랐다.
사라센이 최고로 약이 쌌었다.

28. 예전에 사라센은 어두침침한 필드에 몬스터가 엔피씨였다.
그때가 더나은것같다. 카프리코 은행장 샤리와 로드카프리코 시약상 사카가 그립다.

29. 예전엔 빨용 파용을 8방향 둘러서 잡았다.
격수가 8방향을 둘러 미친듯이 쳐서 잡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은 스탭으로도 잡는 양민 보스에 불과하지만.

30. 예전 오픈 베타 초창기때 무도가는 몽크암렛도 많이 꼈다.
초희귀템으로 아이언브레슬렛이 최고팔찌였던 시절 몽크암렛에 붙어있는 dam5 덕분에 많이 꼈다.
덕분에 초반무기중 가장 비싼값을 받았던 시절이 있는 몽크암렛이다.

31. 예전 채찍,철채찍은 아스트랄한 댐지를 보여줬다.
박스에서 크리 2천을 보여주던 당시 환상적인 댐지였지만, 하향칼질당하고 닥봉인으로 바꼈다.

32. 예전엔 몹한마리에 스킬경험치가 무한대로 상승이 가능했다.
그걸 이용한 스작이 유행했고, 그뒤 넥슨은 5% 제한을 뒀다.

33. 예전엔 도적들 몇몇은 뤼케시온 2에서 와이키 베베 한마리씩 끌고 스작을 했다.
32번 덕분에 당시에 메크로 익스프레스를 이용한 스작으로 스탭렙 45~50찍고 렙업하는 도적들이 많았다.

33. 예전에 유저들 몇몇은 수오미 1존 필드에서 버그몹을 이용한 어택 스작을 했다.
32번 덕분에, 그리고 가둬놓고 사라지는 순간에 몹을 죽여 좀비를 많드는 
버그몹을 이용해 몹이 죽지 않으면서 어택이 가능한점을 이용해 어택스작도 많이했다.
 
34. 예전에 루어스숲 끝존에 토토가 있었다.
토토를 만나러 가기위해 엄청나게 많은 필드를 달려야했다. 게다가 가면서 거쳐야 할관문이 한두가지가 아니었다.
디드캡틴-프라코-로드카프리코-뉴크노컨를 거쳐야 했기 때문에 엄청나게 무섭기도 했다.

35. 예전 초보던전은 폭렙업의 낙원이었다.
이 초보던전 덕분에 초보필드는 버림받게 되었었다.

36. 예전엔 동화나라던전의 문은 딕벙커 막존과 뤼던 16존에 있었다.
선,악이 나눠져있었기도 했었다.
-웨이터쥬한님-

37. 예전엔 동화나라던전은 선,악의 입구가 각각 따로 있었다.
뤼던이 선던전, 딕막이 악던전이었다.

38. 예전엔 특염은 간지의 상징이었다.
요즘같이 특염도 모잘라 유니크염색약까지 넘쳐나는 시점에서 오픈베타 당시의 예쁜빨강,초록,보라의 간지는
엄청났었다.

39. 1차 필드 개편당시 필드는 최악이었다.
엄청난 맵크기와 필드수는 넥슨이 한 패치 중 최악의 패치로 손꼽힐 정도다. 이후 2차 필드 개편을 하였지만
초창기때만큼 맵이 좋지 못하다.

40. 예전엔 매직스틱이 상당히 인기있었다.
예전엔 맷집을 늘리기위해 매직스틱+방패를 드는 비격이 상당수 있었다.

41. 예전엔 인첸트 시스템이 일반,저주,축복으로 있었다.
일반으로 4인첸까지 가고 저주나 축복으로 5인첸부터 가는격. 저주가 마이티라면 축복은 지금의 조커쯤?
다만 다른점이 당시 저주나 축복 인첸은 스탯이 붙었기 때문에 한때 복템의 영향으로 9인트 다이스 같은게 돌아다녔다.
그리고 성공률이 상당히 괴랄했다.

42. 예전엔 여럿 아이템의 렙제는 지금보다 훨씬 낮았다.
브로드소드 1렙, 가죽슈즈1렙 등등 지금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었다.

43. 예전엔 화면 위에 피엠스포비피창은 비피가 없는 피엠스포통 3개로 구성되어있었다.
천상계가 나오면서 비피창이 생겼다.

44. 예전엔 도적의 직업마을은 루어스, 무도가의 직업마을은 밀레스였다.
마을 개편으로 도적은 뤼케시온, 무도가는 사라센으로 바뀌었다.

45. 예전엔 사던 박스 사거리는 만남의 광장이었다.
사던 박스사거리에서 이런저런 대화하던 시절을 생각하면 너무나 그립다.

46. 예전 명렙 적용 초기 시절에 명렙 76이 넘던 유저들은 상점가보다 싸게 사고 상점가보다 비싸게 팔수가 있었다.
이거 덕분에 돈엄청 벌고 욕먹은 유저들 여럿있었다.

47. 예전 오픈베타 초창기땐 아이템 블록 지정이 가능했었다.
이걸 이용해 아이템 여러개를 한번에 드래그 해주는것이 가능했었다.

48. 예전 기본직업 8차옷은 원래 선악옷으로 구현될 예정이었다.
원래 선악옷으로 구현될 디자인이었지만, 8차옷으로 구현시켜버렸다.

49. 예전 수호동물 탑승은 기사만 가능했다.
기사의 메리트로 구현된 수호동물 탑승은 이후 전직업으로 확대 되었다.

50. 예전 수호동물은 스탯을 마음대로 찍을수 있었다.
스탯을 유저 마음대로 찍을수가 있었다. 그래서 올힘이 유행했었다.

51. 예전 수호동물은 모양이 완전히 랜덤이었다.
운이좋으면 탑승이 되는 엘모어,데미가 나왔었다. 하지만 이후엔 형태를 선택해서 키울수가 있게되었다.
이 패치로 인해 엘모어,데미의 시세는 급락했다.

52. 예전 수호동물 완전 초창기는 모습이 처음부터 엘모어였다.
이후 찐빵-애벌레-번데기-최종단계로 바뀌었다.

53. 예전 수호동물 초창기때는 찐빵,에벌레,번데기가 죽을때 자동으로 꺼지지않고 죽는 모습이 나왔었다.
지금은 수호동물이 죽으면 자동으로 꺼진다.

54. 예전 개인상점 초창기때는 어느곳에서나 펼치는게 가능했었다.
이걸로 루어스 광장은 항상 상점으로 꽉차있었고, 사던 박스사거리에선 게이트를 팔고있는 유저도 있었다.

55. 예전엔 변종,순종 가리지 않고 이름이 같았었던 적이 있었다.
ex) :  블러드캐티-변종)크림슨캐티, 더스트-변종)더스트박스, 엔젤트리케라톱스-변종)브론즈엔젤디노

56. 예전엔 수오미던전이 있었다.
딕벙커와 비슷한 구성이었다.

57. 예전엔 던전개편시 이전 딕벙커와 수오미던전을 메모라이즈 저장했었던 사람은 몹이 없는 예전 딕벙커에 갈수있었다.
이거에 좀 당황하신분들 많을것이다.

58. 예전엔 아스 배경음은 한차례 바뀌었다.
특히 아쉬운건 루어스 밀레스, 그 당시 음악은 절로 추억에 잠기게 한다. 사라센던전은 지금도 좋긴하지만
이전 버전은 예전 사라센과 특히 잘어울렸다.

59. 예전엔 왼쪽 스킬 표시 부분에 한줄에 8개였다.

60. 예전엔 무도가 최초의 신발,발찌는 크레이지 부츠였다.
방어+3이라는 방패도 끼지않은 도가에겐 괴랄한 아이템이지만, 무도가에겐 그거라도 ㄳㄳ였다. 지금엔 괴수 보다우가 있으니...
요즘엔 구하기도 힘들다 크레이지 부츠-_-;;;

61. 예전엔 사상 최강의 도끼 그레이트 배틀 액스가 존재했다.
그레이트 액스? 아니다. 워리어 배틀 액스? 아니다. 그레이트 배틀 액스다.
생소한 사람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 그레이트 배틀 액스는 둔기류의 데빌타리즈 이상의 유니크 템이다.
최초의 루나 이벤트(다크스타 이벤트와 헷갈린다.)였을 것이다. 최고로 많이 모은사람에게 전섭에 딱하나 떨어진
그레이트 배틀 액스가 헥섭에 존재했었다. 당시 옵션에 충격적인 힛 -10 댐 +20은 지금도 충격적이다.
지금 힛 -옵션이 삭제되었으니 이거 들고 5/10댐만 띄워도 자체 댐만 30이 붙는 괴랄한 도끼다.
헥섭에 있던 한자루는 주인이 바뀌고 바뀌고 하다 인첸실패로 박살났다고 한다-ㅅ-;

62. 예전엔 돈받고 출장리바도 했었다.
한때 택시법사를 따라 돈받고 출장 리바를 해야된다 안된다로 토론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이것도 유저수가 줄고 택시작업과 같이 묻혀버렸지만 택시보다 더 일찍 묻힌듯-_-;

63. 예전엔 돈자릿수 구분 (,) 색구분이 없었다.
이 덕분에 0빼기사기 많이 하셨다.

64. 예전엔 아이템 코드 변경으로 인한 모션켄슬이 가능했다.
무기를 들면 동작이 바뀌는 직업들이 무도가옷으로 코드를 변경하게 되면
모션입력이 켄슬되는 효과를 가져오면서 엄청난 공속을 보여줬다.

65. 예전에 오픈베타 초창기때는 콤보물약이 없이도 콤보효과가 나왔다.
콤보물약 나온뒤 바뀌어버린 공격속도를 답답해한 초창기유저들 여럿 있었을 것이다.

66. 예전엔 주스킬 스페이스 주스킬 스페이스 콤보가 대세였다.
이 콤보로 엄청 먹고 살았다.

67. 예전에 콤보물약은 무게 0에 지속시간 1분 30초, 가격이 명렙0기준 5천이었다.
무게 1에 가격10000으로 상승시킨다고 할때 말많았었다. 하지만 지속시간이 3분으로 바뀌고나서 별말없이 지나갔다.

68. 예전엔 상점용 물약과 몹 드랍 물약이 구분되어있었다.
예전에는 상점물약느 라지헬릭서 (상점용)같은 물약으로 구분되어있었다. 게다가 설명엔 무게가 20이라고 적혀있는
괴랄함을 보여줬지만 실제무게는 1. 필자는 아직 라지헬릭서 (상점용)을 가지고 있다.

69. 예전엔 클라이언트 아이콘은 카프리코였다.
카프리코 아이콘이었지만 지금의 여전사로 바뀌었다. 탁월한 선택인듯-_-;; 하지만 지금 많은수의유저들은
여전사 아이콘보다 삐에로를 쓴 여직자 아이콘을 더 자주보는듯?!
-얀돈님-

이후 추가내용 수정 제보바랍니다.
계속 업데이트 할테니깐요 ㅋ_ㅋ


출처 : http://asin.betanews.net/zbxe/21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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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던전왕

  * 아이디 : 제이던전왕, LV.60 와이즈, LV. 60 세리스 (7성 소환수 54개)

  * [좋은사람] 길드 마스터 입니다.

 

● 아스가르드

  * 부케릭터 : 제이성직자힘(99/91/71,성직자), 민드(99/99,기사), 등불(92/80,바드), 
                        제이기사남/성직자남/도적남/전사남/무도가남/바드남/프로핏남/아수라남 등
  * 기    타 : [나쁜/좋은사람] 길드 마스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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